GTX 속도 나나? GTX 추진단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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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속도 나나? GTX 추진단 발족!

by 복덩이박소장 2022. 8. 5.

"GTX 속도 나나? GTX 추진단 발족!"

 

 

안녕하세요! 복덩이 박 소장입니다. 지난 7월 31일 국토교통부에서는 GTX 조기 추진을 위해 <GTX 추진단>을 발족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함게 살펴보겠습니다.

 

 

1.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수도권 시민의 출퇴근난 해소를 위한 GTX 확충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15명의 전담인력으로 구성한 <GTX 추진단>을 발족하여, 8월 첫째 주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1) 이는 지난 18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 시 윤석열 대통령의 "수도권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GTX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라."는 지시의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전담 일력 확충에 따라 GTX 사업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2) 추진단은 철도국장이 직접 추진단장을 맡아 GTX 사업을 총괄 진두지휘하고, 기존 GTX A, B, C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팀>과 윤석열 정부에서 새롭게 추진하는 GTX 연장 및 신설을 전담하는 <기획팀>으로 구성된다.

 

 

2. <GTX 사업팀>은 본 궤도에 올라와있는 GTX A, B, C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특히 2024년에 최초 준공 예정인 A노선의 개통일정을 앞당기는데 매진할 계획이다.

 

(1) 현재 공사다 진행 중인  A노선(운정~동탄)은 당초 2024년 6월 개통일정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사업자, 전문가와 머리를 맞대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 중이다.

 

(2) 또한, B, C노선도 민간사업자 선정, 협상, 실시설계 증을 조속히 추진하여 속도를 낼 계획이다. C노선(덕정수원)은 내년에 첫 삽을 떠 2028년에 개통을, B노선(송도~마석)은 2024년에 공사를 시작해 2030년에 개통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3. <GTX 기획팀>은 A, B, C노선 연장과 D, E, F노선 신설 등 GTX망 확충사업을 전담한다. 추진단 내에서 <사업팀>과 원활하게 교류하며 기존 사업에 있었던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일정을 단축한다는 전략이다.

 

(1) 이미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GTX 충 기획연구>를 착수하여,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노선을 검토 중이며, 민간제안사업 추진 등 조기 추진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4. <GTX 추진단> 설치를 통해 사업의 내실을 다지는 것은 물론이고, 추진과정에서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GTX와 관련한 국민과의 소통창구를 일원화하면서 국민 요구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들의 GTX 조기 추진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GTX 추진단을 특별히 발족하였다" 면서, "추진단은 국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  GTX 확충에 최대한 속도를 내달라."라고 지시하였다.

 

(1) 아울러, "국토부는 GTX 조기 확충에 총력을 기울여, 국민들께 하루라도 빨리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며 강한 추진의지를 밝혔다.

 

출저: 국토교통부

 

 

본문을 살펴보면 이건 뭐 엄청나게 속도를 내려는 강한 의지가 보이네요. 내용에 특별한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속도, 탄력, 최대한, 하루라도 빨리, 단축, 앞당길 수 있도록' 등 표현이 많이 보이는데, 윤석열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의 <엄청난 의지 표출>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GTX의 빠른 추진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사업은 앞으로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보니 진행상황을 지켜보면서 꾸준히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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